의료기기 수입시 항공운송과 관련된 절차 및 문서 관리

해외인증/무역|2024. 2. 3. 06:42
728x90
반응형

항공으로 의료기기를 긴급 수입할 때는 관련 서류의 정확한 작성과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항공운임과 관련된 서류, PI 및 CI의 정확한 작성 및 관리, 그리고 요건면제확인서와 표준통관예정보고서의 준비는 수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항공운임의 처리

 

항공운임의 부담 주체

일반적으로 항공운임은 해외의 수출자가 부담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운임을 수출자가 부담할 때는 관련 서류를 꼼꼼히 확인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운임 영수증의 확보

수출자가 항공운임을 부담하는 경우, 수출자 또는 운송사로부터 영수증을 요청하여 받아야 합니다. 이는 거래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추후 문제 발생 시 증거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  문서 관리

 

1. Proforma Invoice (PI) 및 Commercial Invoice (CI):
PI: 거래 전 금액에 대한 협상이 가능한 초기 인보이스입니다. 수정이 가능하므로, 최종 거래 결정 전까지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CI: 최종 결정된 거래 내용을 담은 인보이스로, 금액 결제가 완료되면 PI에서 수정이 완료된 CI를 받아야 합니다.

 

2. 요건면제확인서 및 표준통관예정보고서
이 문서는 관세사에 제출되며, CI, Packing List (PL), Bill of Lading (BL), Certificate of Origin (CO)와 함께 필요합니다.
요건면제확인서와 표준통관예정보고서는 동일한 의미를 가지며, CI 및 PL의 내용과 일치해야 합니다. HS코드도 CI에 명시되어야 합니다.


3. 문서 작성 및 제출
관세청에서 직접 작성하거나 대행업체를 통해 작성할 수 있습니다.
CI와 PL이 준비된 시점에서 미리 신청하는 것이 좋으며, 검토 및 수령 대기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